언론보도
유진벨재단 "한국 정부, 결핵약 대북제재서 제외 요청해야"_연합뉴스(2018/01/17)

유진벨재단 "한국 정부, 결핵약 대북제재서 제외 요청해야"

유진벨재단 회장, 국회서 '북한 다제내성결핵 치료' 지원 호소
유진벨재단 회장, 국회서 '북한 다제내성결핵 치료' 지원 호소(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스티븐 린튼(인세반) 유진벨재단 회장이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 다제내성결핵(MDR-TB·중증결핵) 치료사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호소하고 있다.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지성림 기자 = 북한에서 다제내성결핵(MDR-TB·중증결핵) 치료사업을 하는 유진벨재단은 17일 결핵을 치료하는 의약품과 물품을 유엔 대북제재 대상에서 제외하도록 노력해 달라고 우리 정부에 요청했다.

유진벨재단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한민국 정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위원회에 공식 서한을 보내 인도주의적 목적으로 북한에 지원하는 다제내성결핵 치료에 사용되는 의약품과 물품을 제재 대상에서 제외하도록 요청해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미국의 시민사회기구는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북한에) 지원되는 물품을 유엔 제재에서 제외할 것을 요청했고, 미국 유엔 대표부는 유엔에 이 서한 제출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단체는 또 "최근 황해남도 지역의 모든 다제내성결핵 환자를 치료하는 시범사업을 위한 양해각서를 북한 보건성과 체결했다"며 "북한의 사업 확대 요청은 결핵 문제를 해결할 좋은 기회이지만, 유진벨재단이 확보한 재원으로는 부족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정부가 약 500명의 다제내성결핵 환자가 있는 황해남도에서 결핵 치료 시범사업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재정을 지원해달라"며 "한국 정부가 의약품과 병실만 지원해준다면 투명하게 잘 전달하겠다"고 강조했다.

유진벨재단은 "공기로 전염되는 결핵의 특성을 고려할 때 더 늦기 전에 대한민국 정부가 나서야 한다"라며 "정부는 북한과의 교섭을 통해 인도주의 지원을 위한 전용 통로를 개설하는 데 앞장서기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에 도착한 유진벨재단의 결핵 치료약
북한에 도착한 유진벨재단의 결핵 치료약[연합뉴스 자료사진]

 

yoonik@yna.co.kr

출처 _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01/17/0200000000AKR20180117066300014.HTML